vol 12 >> 정보 Tip

Web 2.0과 Library 2.0
 

웹 2.0과 도서관 2.0

    웹2.0

    1. 웹2.0 ?

    닷컴버블 붕괴 이후 인터넷 기업은 아마존, 이베이, 구글처럼 살아남은 기업과 넷스케이프, 라이코스처럼 소멸된 기업으로 구분되었다. 사람들은 닷컴버블에서 살아남은 기업과 죽은 기업의 차이를 알아내고자 했고, 두 종류 기업의 차이점을 파악하고자 했다. 일단 웹 초창기 시절의 기업과 구분하기 위해 살아남은 기업을 가리키는 대명사가 필요했다.

    이때 오라일리 미디어(O'Reilly Media)의 부사장인 데일 도허티(Dale Dougherty)가 닷컴붕괴 이후 살아남은 회사들의 공통점과 웹에 일종의 전환점을 찍은 닷컴붕괴를 표현하는 말로 웹2.0을 제안했다. 따라서 웹2.0은 웹 변화의 흐름을 가리키는 대명사인 셈이다. 이후 오라일리 미디어(O'Reilly Media, www.oreilly.com)는 2004년 10월 5일부터 일주일 동안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웹2.0 컨퍼런스(www.web2con.com)'를 개최하고, 이때부터 '웹2.0'이라는 낱말이 퍼지기 시작한다.

     

    2. 웹2.0의 의의

    웹 2.0의 주창자들은 웹 사용이 갈수록 상호 작용과 초창기 사회적 네트워크를 지향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사회적 네트워크는 콘텐츠가 시각적이고 대화적인 웹 페이지를 제공하거나 그렇지 않거나와 상관없이 네트워크 효과를 가지고 있는 콘텐츠에게 유익하다. 어떤 관점에서, 웹 2.0 사이트는 기존의 웹사이트 보다는 POP나 사용자 의존적인 웹 포털처럼 행동한다. 최근에는 포털사이트 등도 UCC를 핵심콘텐츠로 활용하는가 하면 이용자들의 참여와 공유를 지향하는 추세다.

     

    웹 2.0(Web 2.0)은 어떤 application이나 Technique을 말하는 것이 아니고, 현재 사용되고 쓰여 지고 있는 웹의 진화 모델로서 제시되고 있는 트렌드를 말한다고 하는 것이 좀 더 그 의미에 가까울 것이다. 이에 현재 쓰이고 있는 웹은 web1.0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웹2.0의 개념을 일반화된 내용으로 설명을 하면, 정보의 개방성, 이동성, 연결성 등과 관련된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정보라는 말은 우리가 쓰고 있는 세상의 모든 것을 포괄하는 큰 개념으로 설명할 수 있다. 좀 더 심오하고 복잡한 개념일 수도 있으나, 아직 표준화를 위한 작업이 계속되고 있으며, 이 web2.0이라는 신선한 개념이 어떻게 웹이나 다른 플랫폼까지 확장되어 적용될 지는 아직 미지수이다. 현재 나와 있는 기술이나 웹2.0을 표방하고 있는 것들의 수준도 역시 아직은 미미하다고 볼 수 있다.

     

    도서관 2.0

    1. 도서관 2.0 ?

    Web2.0의 기술을 도서관에 접목시켜 참여, 공개, 개방의 철학을 바탕으로 보다 진일보한 서비스를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트렌드를 말한다.

     

    2. 도서관 2.0 사례

     

    1) 어디에나 존재하는 도서관

    도서관 서비스는 필요한 시점에 어떤 단말기에서나 이용가능하고 도서관 시스템을 벗어나 포털, 원격교육, 전자상거래 시스템과도 통합될 것이다. 인터넷 서점 도서 검색 결과에서 도서 구입 뿐 아니라 도서를 빌릴 수 있는 도서관을 이용자에게 알려줄 수도 있을 것이다.

     

    2) 경계 없는 도서관

    도서관이 관리하는 정보자원은 필요할 때 이용할 수 있도록 보장되며 정보자원은 사용과 재사용 모두 허용되고 촉진될 것이다. 구글과 아마존과 같이 측정 가능한 분산 기술을 이용하면 다양한 관점(지역, 국가, 언어 등)을 포괄하는 글로벌 종합목록 플랫폼 구축이 가능할 것이다. 전자도서관 시스템 하나가 생길 때마다 목록을 복제.구축하는 소모적인 행위는 중단될 것이다.

     

    3) 참여하는 도서관

    도서관은 참여를 촉진하고 도서관 사서, 기술 파트너, 이용자 커뮤니티의 참여를 이끌어 낼 것이다. 집단 지능의 대표적인 예로 자주 언급되는 웹 백과사전 Wikipedia는 누구나 백과사전 제작에 참여할 수 있도록 편집, 삭제 권한을 공개한 극단적인 관리방법을 취하고 있으면서도 성공적으로 편찬.운영되고 있는 예이다. 도서관의 경우 목록에 서평, 책 표지, 동영상 등 풍부한 정보가 자발적 추가되는 것을 기대할 수도 있을 것이다.

     

    4) 유연하며 모듈화된 시스템을 사용하는 도서관

    도서관2.0 시대에는 도서관들과 다양한 기술 파트너들 간의 새로운 관계 형성, 새로운 수서 패러다임의 등장, 새로운 기술과 요구 발생으로 시스템 교체 주기가 짧아지게 될 것이다 기존의 통합 도서관 시스템 구축 방식은 이러한 요구를 수용할 수 없으며 요구 스펙에 맞는 상호연동 되는 모듈들을 조립하여 하나의 시스템으로 구성하는 best-of-breed 구축 방식으로 전환될 것이다.

     

    이러한 웹2.0이 성립하기 위한 필수 조건은 데이터와 서비스의 공개 및 활용 촉진, 즉 웹이 플랫폼으로서 작동해야 하는 것이다. 동시에 이것은 2.0 시대에서는 경쟁력이 된다. 아마존이 2002년 개방형 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를 개발하여 공개함으로써 현재는 수 십만 협력사가 참가하는 거대한 프로젝트로 발전하였으며 제휴사이트가 차지하는 비중이 총 매출의 20%에 달한다고 한다. 제휴사이트는 고객사용기, 추천상품정보, 결제 등 아마존을 사업 플랫폼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아마존은 소규모 상점들이 아니면 공략하기 힘든 수 많은 소수 고객 시장을 확보할 수 있는 것이다.

     

    참고

    사서가 만드는 사서용어사전2.0 http://libterm.springnote.com

    최호남. 2006(5).「웹 2.0과 미래 도서관」.《도서관문화》. 47(5) :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