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 6 >> 정보 Tip

     EPC?
 
 

  전자제품 코드(Electronic Product Code /EPC)

  

    EPC글로벌(전 오토ID센터)

    유럽 및 비영어권 상품코드 표준화기구(EAN)와 북미상품코드표준화기구(UCC)가 2003년 9월 공동으로 설립한 RFID 표준화기구.


    EPC는 RFID 태그에 유일하게 입력ㆍ저장되는 전자적 상품식별 코드를 말한다.

    고유 일련 번호를 기반으로 한 EPC 네트워크를 통해 공급체인 안에서 이동중인 모든 개별 물품의 현 위치, 이동 경로를 추적 확인할 수 있다. ‘차세대 바코드’로 불리고 있다.


    ◇ EPC 코드 체계=EPC 코드는 크게 4개의 핵심 요소로서 구성된다. ‘EPC 헤더’는 번호, 형식, 버전, 다음 부분을 포함한 EPC의 전체 길이를 나타낸다. ‘EPC 매니저’는 바로 다음에 이어지는 상품 코드와 일련번호의 관리 책임을 맡고 있는 기업을 표시한다. ‘상품 분류 번호’는 품목, 즉 재고 보관 단위(SKU) 또는 고객 단위를 나타낸다. ‘일련 번호’는 품목 내에서의 개별 제품의 고유 번호를 표시한다.


     ◇구현 현황=EPC RFID 시스템은 주로 공공 업무 분야에서 활용중이다. 자동차 통행료 자동 지불 시스템과 박물관의 전시 상품 보호를 비롯한 미군의 군수 물자 보급과 항공사의 위탁 화물 추적조회에도 이 기술이 사용중이다. 또 신용 카드 대체 기능과 보안 지역의 출입 통제용으로도 이용되고 있다.

      중국에서도 45개 도시에서 공공 교통 요금 지불 수단으로서 RFID를 사용하며 싱가포르를 포함한 여러 곳에서도 공공 도서관의 도서 대출과 도난 방지에 이를 활용하고 있다.


     ◇코드 체계 통합이 과제=미국과 캐나다를 제외한 전체 소매 상품에는 EAN-8과 EAN-13 바코드를, 미국과 캐나다는 12자리의 UPC 코드를 사용하고 있다. 다행히 UCC는 오는 2005년 1월 1일부터 미국 내 모든 기업들은 판매대에서 UPC뿐만 아니라 EAN-8과 EAN-13 바코드도 판독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조치를 발표해 호환성 확보에는 진전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현재 EAN·UCC 코드 체계 표준 중에서도 다른 몇 종류가 더 있다. EAN·UCC-128과 SSCC 등 물류 단위를 표시하는 18자리 숫자의 바코드, 그리고 맥주 통이나 상자를 추적하는 데 사용되는 회수 자산 식별 코드 등이 그것이다. 이러한 코드들을 EPC에 통합하거나 병행하여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의 개발이 필요하다.


     ◇최대의 관건은 무선 주파수 대역=RFID 시스템은 국가별, 지역별 무선 통신 주파수 대역 중에서 비점유 주파수대를 사용해야 한다. 현재로서는 RFID용으로 사용 가능한 주파수 대역이 국제적으로 단일화되지 못하였으며, 이 점이 EPC/RFID의 가장 큰 장애물이다.


     무선 주파수 통신에 대한 규정은 국가별로 상이하며 관리기구도 각각 다르다. 미국은 태그의 주파수 대역 사용 범위는 902∼915MHz로서 선택폭이 넓고 판독 가능 거리가 길다. 반면 유럽에서는 제한이 많다. 미국의 자유 주파수 대역이 유럽에서는 이동전화용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그 아래 대역인 865∼868MHz는 의료용으로 사용이 제한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판독 성능은 출력 수준과 관계가 있다. 이 때문에 무선 주파수 대역 확보전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대부분의 유럽 국가에서는 출력을 0.5W로 제한하고 있다. 그러나 미국의 평균 출력 측정 방법은 유럽과 다르다. 머지 않은 장래에 유럽에서도 출력을 2W로 높일 것이라 예상되는데, 이는 미국의 4W와 대략 유사한 수준이다.


    ※ 용어설명 : 스마트태그(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의 약자로 제품 태그에 물품 정보가 담긴 무선 칩을 내장하고 판독기를 통해 이 정보를 읽어 들여 무선으로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기술을 말한다.


    RFID는 약 20년 전에 처음 등장하였으나, 그동안 비용과 기술적 제약으로 상용화되지 못하다가 최근 들어 유통ㆍ물류ㆍ도서관분야에서 물품의 데이터 인식기술로 각광을 받기 시작했다.


    RFID는 무선으로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비접촉 방식을 채택해 대량의 상품을 신속ㆍ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으며, 상품의 포장, 대상 표면의 재질, 환경 변화 등에 관계없이 정보를 인식하는 장점이 있다.